• HOME 아이콘 >
  • 프린트 아이콘
교과목 소개
해부학 인체의 구조를 다루는 해부학은 인체의 기능적인 면, 즉 생리적 요건을 이해하기에 앞서 육안적 구조뿐만 아니라 현미경을 통해 볼 수 있는 미세구조까지 정리하고 이해하여 의학의 기초를 학습한다.
응급의학총론 응급의료에 관여하는 각종 단체와 구성 배경을 이해시키며, 응급의료의 일반적 사항을 숙지시킨다.
기본소생술 병원 전 단계 응급구조사가 현장에서 심정지 환자의 소생시키기 위한 응급치료 즉, 심폐소생술에 필요한 기본적인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여 여러 가지 상황의 심정지 환자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는데 있다.
공중보건학 지역사회의 대중을 대상으로 불건강의 배경이 되는 사회적 재 요인을 추구하고 이것을 제거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시키며 신체적, 정신적 효율을 보다 더 증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.
의학용어 의학용어를 습득하여 응급구조학과의 전공 과목의 지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, 의료기관에서 사용되는 질병, 수술, 각종 검사 및 환자관리에 사용되는 용어를 학습하여 응급구조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수상인명 구조 및 실습 자유형, 배영, 평영, 접영, 구조영법등 체계적인 기술을 습득하고, 수상에서 인명구조훈련과 안전교육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몸으로 익히고 숙지한다.
기본외상처치학 및 실습 간단한 기술이지만 자주 사용되는 기본 외상 처치술들은 환자의 생명과 예후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고 나중에 고급기술과 함께 적용되어 큰 효과를 나타내므로 기초 실기 능력을 키워 환자 처치수준을 높인다.
생리학 체내와 외적 환경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인체의 정상생리기전을 올바르게 이해하여 대상자의 상태를 이해하고 실무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.
응급환자 평가 및 실습 발생 가능한 내과문제나 손상을 발견하기 위해 환자를 평가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것으로써 전문인명구조술 중재의 필요, 수행에 따른 방법 및 기술을 함양한다.
일반응급처치학 일반손상에 대한 가벼운 손상이나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들의 증상이나 징후를 판단 할 수 있는 지식 및 이에 대처할 수 있는 기능을 숙지한다.
구급차 안전 운행 구급현장에서 환자 이송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구급차의 구조 및 의료장비 사용법, 교통안전관리, 차량점검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운다.
응급환자관리 및 실습 모든 응급환자를 대상으로 적절한 처치, 상태관리 등에 필요한 응급환자관리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기른다.
특수상황전문응급처치학 특수상황에서 발생한 응급환자를 대상으로 적절한 응급처에 필요한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기른다.
응급약리학 약리학은 질병의 예방,진단,치료 및 증상의 경감등을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약물의 생체기능과의 상호 관련성을 다루는 학문으로서, 임상약리학의 개요와 각종 질환에 작용하는 여러 약물에 관한 용법, 용량 및 사용상의 주의사항(예: 금기,신중투여,일반적주의,부작용,상호작용등)을 배우며, 특히 응급시 사용되고 있는 약물의 인체내 동태 및 효과등 약물의 생리작용을 공부하여 시기 적절한 처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함.
구급차동승실습 소방서에서 실시되고 있는 구급출동업무에 직접 참여하는 실습을 통해 응급상황 발생시 즉각적인 대처능력 배양은 물론 실무형 응급처치 전문인력양성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.
스포츠응급의학 불가피한 스포츠 현장에서 응급사고 발생시 부상자들이 신속하고 안전하게 의료체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현장에서 적절한 응급처치를 취할 수 있도록 지식을 습득하여야 한다.
전문응급처치학 및 실습 경미한 질환이나 손상부터 중증의 질환이나 손상에 따른 응급환자에 대하여 응급구조사가 현장 또는 이송 중에 시행해야 할 응급처치와 구조법 등을 기초과정부터 전문과정에 이르기까지 학습한다.
심전도 개론 기본적인 심전도 이해와 응급상황에서의 응급 심부정맥에 대한 진단과 처치에 대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.
환자구조 및 이송 환자의 이송원칙, 환자의 구조와 이송 및 응급차량에 환자를 싣거나 내리는 방법을 습득하여 응급구조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응급의료장비 운영 체계적인 환자평가 방법을 주어진 시나리오에 적용하기 위하여 처치팀을 구성한 학생들에게 의식유무, 내·외상, 나이에 따라 다양한 응급환자 처치 방법과 보고 및 보고서 작성 방법을 다룬다.
산악인명구조 및 실습 산악안전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 및 실습 내용을 습득하고 산악사고에 안전하고 신속하게 응급처치 할 수 있는 응급구조사의 능력을 함양한다.
병리학 질병으로 인한 인체의 기능적, 형태학적 변화의 원인과 질병의 발생기전, 이로 인한 경과와 결과 및 숙주에 미치는 영향 등을 이해한다.
응급환자관리학 모든 응급환자를 대상으로 적절한 처치, 상태관리 등에 필요한 응급환자관리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기른다.
전문외상처치술 다발성 외상환자나 중증의 외상환자에 대한 외상처치가 체계적으로 신속히 시행하기 위하여 환자상태를 신속히 평가하고, 외상처치를 단계적으로 우선순위에 따라 처치를 습득해야 한다.
기도관리학 병원 전 현장과 응급실 중환자실에서의 호흡관리를 주로 배우는 과목으로, 산소요법, 호 흡기구 관리, 인공호흡기 사용법 등 호흡관리에 사용하는 장비 및 호흡관리술기를 능력을 배양한다.
소방관계법규 소방공무원 시험 대비와 소방에 관련된 화재의 예방·진압과 위급한 상황에서의 구조·구급활동을 규정하기 위한 법률 및 실무능력을 습득한다.
전문심장소생술 전문 심장구조술은 기본 인명구조술과 함께 환자의 호흡과 순환을 보조하기 위하여 장비의 사용방법과 기술을 습득하여, 심전도 감시와 부정맥의 감지 및 치료, 정맥로 확보, 소생후 치료, 심실세동 환자의 초기치료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.
내과응급처치학 응급을 요하는 질환 중 가장 비중이 높은 내과계 응급질환에 대해 신속하게 환자발생을 인지하고 해당 임상증상에 따른 적절한 응급처치를 제공하면서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소아·산과응급처치학 소아 . 산부인과 응급은 소아에서는 흔히 발생하는 응급질환을 설명하고, 소아에서 발생하는 응급질환에 대한 기본인명구조술, 기도가 막혔을 때 시도하는 응급조치, 외상에 의한 응급치료와 산부인과에서는 임신과 출산 및 합병증과 응급분만 등 산부인과 응급에 대한 응급처치에 대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.
종합응급의학 전문응급처치의 지식 및 이에 해당되는 기술을 총 망라하여 응급환자의 처치시 보다 폭넓은 응용력을 적응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토록 한다.
재난관리론 재난 현장에서 환자가 발생하는 재해나 대형사고시에 응급구조사가 취해야 할 행동, 응급처치나 이송의 우선순위 및 이송방법에 대하여 학습하여 현장에서의 능력을 배양한다
환경응급처치학 여러 가지 환경적 요소들에 의해 발생하는 각종 응급상황을 즉각적으로 인지하고 이 에 따른 환자의 병태 및 생리를 이해하며 임상증상에 따른 적절한 응급처치를 제공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중독학 중독의 경로, 특징,희석,중화,구토유발,흡착,위세척등 처치방법을 익힌다.
응급처치술실기종합평가 국가실기시험을 과목별로 수련하고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실기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국가시험 실기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.
기초의학종합평가 해부, 생리, 병리, 약리학 및 공중보건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평가하고 기초의학 에 대한 개념을 정립함에 있다
임상응급의학실습 응급의료센터 내에서의 다양한 응급상황과 그에 따른 처치법을 경험함으로서 응급처치를 수행할 수 있는 응급구조사의 자질을 습득한다.
응급의료관계법규 응급의료 관계법의 개념, 분류 및 체계 목적 등을 이해하고, 응급구조업무를 행함에 있어서 관계되는 법의 내용을 숙지하고 이해한다.